[상담]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학업과 직장, 둘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로 고민 중입니다. 참고로 저는 여성이고, 76년생이며 대학 졸업 후 패션 디자이너 1년 정도 있었고, 현재 패션 관련 주간지 취재기자로 1년 조금 넘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 장래 희망은 디자인관련 연구직이구요. 예를 들면 패션산업연구원 같은 곳에서 패션 트렌드 분석, 수요동향 조사, 유통환경 분석 등의 업무를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올 3월부터 디자인관련 대학원에 진학 예정인데요. 지금 근무 중인 회사와의 병행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회사에선 제가 아직 경력이 짧으니 1년 정도 더 근무하다가 다시 대학원에 진학한다면 편의를 봐주겠다고 하는군요. 패션 관련 타 업종에 비해 연구직은 나이 제한이 적다고 들었는데요... 그래도 만일 회사의 요구대로 제가 한해 더 쉬게 된다면 석사학위는 제 나이 서른은 되어야 딸 수 있을 것 같아요. 그게 앞으로 제가 설계한 진로에 방해요인이 되진 않을까요? 그래서 회사를 그만 둘 생각도 해봤지만 실무 경력이 너무 짧은데 나이만 많아 향후 그것이 또 다른 결격사유가 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대학원만 다니면서 어학이나 관련 분야 공부에 매진한다면 앞으로 2년 뒤, 저에게 새로운 가능성이 열릴까요? 전문가님의 현명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1. or가 아니라 and의 개념을
학위와 경력은 or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and의 개념을 가져야 합니다. Built to last(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이라는 책에서 제가 가슴에 새긴 개념인데 정말, 우리 직장인들이 가슴에 새겼으면 하는 개념입니다. 학위도 중요하고 경력도 중요합니다. 어느 하나를 좇는 것이 아니라, 둘 다를 추구하십시오. 특히, 패션산업연구원에서의 미래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더욱 그러합니다. 둘 다 병행하기 어렵다는 두려움을 떨쳐버리는 일이 님의 첫 과제입니다.

2. 열정과 재능의 재발견에 대해
저는 님에게 열정, 재능, 가치에 대한 정리를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님은 이미 "패션산업"이라는 열정의 대상을 발견하고 이미 그 길을 걷고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 길을 가실 때 깊이있게만 파는 오류를 범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깊이있게 파고 들데, 관련 분야도 섭렵한다는 목표를 버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둘째, 재능을 점검해 보십시오. 님의 경우 "패션 트렌드 분석, 수요동향 조사, 유통환경 분석 등"에 대한 강한 애착을 보이셨는 데, 여기에서 중요한 재능은 "분석하다와 조사하다"라는 동사입니다. 분석하고 조사하는 일은 지금도 가능한 일이며,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는 "연구하고 상담하고 기록하고 가르치는" 일을 지금도 직장과 직업에 관계없이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님의 재능을 재발견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실천해가시기 바랍니다. 셋째, 가치를 재정립하시기 바랍니다. "패션 트렌드, 수요동향, 유통환경" 등을 통합하고 님의 인생의 가치와 부합하는 가치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는 직장생활과 가정의 "지혜"를 가치의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 가치는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멋진 안내자가 될 것입니다.

3. 실제적인 조언에 대해
나이 문제는 별로 걱정을 안해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실력입니다. 회사를 그만 두고 대학원에 전념하는 문제는 앞의 and개념에 대한 조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은, "회사에선 제가 아직 경력이 짧으니 1년 정도 더 근무하다가 다시 대학원에 진학한다면 편의를 봐주겠다"고 하는 그 말씀에 따라 직장생활과 대학원을 병행하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그 말씀을 하신 분이 신실하신 분이어서 끝까지 책임을 지는 분이신지는 본인의 판단입니다. 지금 학위를 받으러 학교에만 머무는 것은 무모한 일로 여겨집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말하는 실력은 "산업현장"에서의 경력을 전제로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쪼록 님의 고민이 잘 풀려나가길 바랍니다. 이를 통해 보다 성숙한 사람으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MBC 방송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