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는 짧은 퀴즈 5가지
당신이 성과관리에 대하여 얼마나 잘 알고 있는 지 점검한다는 의미에서 다음 문제를 풀어 보라. 아래 5가지 문제에 대하여 OX로 답하면 된다.
1. 성과관리란 결과관리이다.
2. 성과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효율성보다는 효과성을 추구해야 한다.
3. 성과관리에서 개인의 목표는 반드시 상위 조직의 목표에 연관되어야 한다.
4. 성과관리를 위해 관리자는 모든 구성원들에게 동등한 관심을 보여야 한다.
5. 성과관리를 위해 구성원들이 겪는 장애물을 제거해주는 것이 관리자의 주요 임무이다.
위의 문제는 3번 문제만 정답이 O이고, 나머지는 모두 X이다. 만약 위의 문제에서 5문제를 모두 맞추었다면 당신은 성과관리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만약 3, 4문제를 맞추었다면 약간의 오해만 풀면 되고, 1, 2문제를 맞추었다면 성과관리에 대하여 제대로 배워야 하고, 한 문제도 맞추지 못했다면 당신은 성과관리에 대하여 문외한이라고 할 수 있다.
왜 그런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만약 "경영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당신은 어떤 키워드로 이 질문에 답할 것인가? 혹자는 계획, 실행, 그리고 평가라는 과정으로 설명할 것이고, 혹자는 이익을 내는 것이라고 결과 중심적으로 설명하기도 할 것이다. 나는 경영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것이다. 왜냐하면 성과란 원하는 결과를 창출하는 효과성이라는 측면에서는 결과 중심적인 개념이고, 결과 대비 과정의 노력도를 줄이는 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는 과정 중심적인 개념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과관리란 결과관리이기도 하지만 과정관리이기도 하다.
이는 경영의 산출물인 재무제표를 보면 확연히 이해할 수 있다. 재무제표의 첫 줄(Top-line)에는 매출을 기록한다. 그리고 마지막 줄(Bottom-line)에는 당기순이익을 표기한다. 매출은 1년 비즈니스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잘 수행하였는가를 보여주는 지표이고, 당기순이익은 매출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한 제반비용을 뺀 것으로, 과정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행하였는가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기업은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2가지 전략을 세울 수 있다. 하나는 매출을 키우기 위한 전략이고, 또 다른 하나는 당기순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매출은 결과 중심적 사고이고, 당기순이익은 과정 중심적 사고이다.
그렇기 때문에 1번 문항이 정답이 되기 위해서는 성과관리는 과정관리이면서 동시에 결과관리라는 문장으로 바뀌어야 한다. 그리고 2번 문항은 성과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효율성과 효과성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는 의미로 바뀌어야 한다. 4번 문항이 정답이 되기 위해서는 성과를 잘 내는 몇몇 직원들과 그렇지 못한 직원을 구별하여 서로 다른 관심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의미로 바뀌어야 하고, 5번 문항은 구성원들이 스스로 장애물을 제거해나갈 수 있도록 구성원을 돕는다는 의미로 바꾸면 된다. 4번과 5번 문항에 대한 설명은 추후 칼럼에서 상세히 다룰 것이다. 이제 3번 문항에 대한 설명이자, 성과관리의 첫 시작인 목표설정에 대한 핵심 포인트이다.

성과관리 목표설정을 위한 3가지 키워드

성과관리의 목표설정은 핵심성공요인(CSF, Critical Success Factor)을 잡는 것이 본격적인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 전에 개인이든 조직이든 미션과 비전이라는 관점에서 목표는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그렇기에 핵심성공요인을 잡는다는 것은 "미션과 비전이라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어떤 것을 성공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다. 핵심성공요인은 조직이나 각 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른 답변이 나올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본질적이고 가장 핵심적인 성공요인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과정이 바로 이 과정이다. 예를 들어, 우리 나라 최고의 기업교육전문가가 된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전문가들이 인정하는 이론에 기초한 탄탄한 컨텐츠와 교육생들이 인정하는 재미있는 강의스킬 등이 핵심성공요인에 속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성공요인이 정해졌다면 이제는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로 개발해야 한다. 핵심성과지표는 핵심성공요인을 달성했는가 그렇지 못한가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이다. 예를 들어, 앞의 예에서 이론에 기초한 탄탄한 컨텐츠는 다른 기업교육전문가들의 평가점수가 90점 이상, 재미있는 강의스킬은 교육생들의 강의만족도 95점 이상으로 핵심성과지표를 삼을 수 있을 것이다. 기억하라.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숫자로 측정할 수 있어야 하고, 숫자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평가할 수 없다는 사실을.

중요한 것은 이 핵심성과지표를 성과관리의 수준(SMART)에 맞게 구체화하는 것이다. 목표설정은 SMART하게 잡아야 한다. 즉 기대되는 목표설정의 결과가 구체적(Specific)이고, 목표달성 정도를 숫자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어야 하며(Measurable), 개인의 목표는 조직의 목표와 연관지어 한 방향 정렬된(Aligned) 목표를 세우야 하고, 목표는 자신의 노력에 의해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Realistic) 수준이어야 하고, 언제까지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구체적인 기한이(Time-based)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앞의 퀴즈 문제에서 3번 문항은 정답이다.


이제 당신을 위한 질문이다. 2009년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를 성과관리 3가지 측면에서 점검해 보라. 첫째, 당신의 목표달성을 위한 핵심성공요인은 무엇인가? 무엇에 성공해야 당신의 2009년 목표를 이룰 수 있는지 생각해 보라. 둘째, 핵심성공요인이 정해졌다면 이를 어떤 성과관리지표로 개발할 수 있는가? 당신이 성공했다는 사실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 지를 생각해 보라. 셋째, 이를 성과관리 수준(SMART)으로 하나씩 질문해 보라. 바라기는 2010년이 되기 전 마지막 한 해인 2009년에 당신의 목표를 성과관리 측면에서 꼭 성취하는 한 해가 되길 소망한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쌍용그룹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