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을 통한 부자 되기의 핵심 개념
평범한 직장인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대개의 경우는 몇 개월이라는 단위로 움직이고, 재테크를 좀 한다는 사람들은 몇 년이라는 단위를 생각한다. 하지만 부자들은 몇 십 년이라는 기간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자기개발도 마찬가지다. 몇 개월 혹은 몇 년만 하고 그만둘 자기개발이 아니라 평생을 통해 이룩할 자기개발을 고려해야한다. 나는 이런 자기개발을 평생자기개발이라 한다.
요컨대 평범한 직장인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평생자기개발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평생을 걸만한 자기개발의 열정이 부족하기 때문이며, 평생을 걸만한 자기개발의 가치가 불명확하기 때문이며, 평생을 걸만한 자기개발의 컨텐츠를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평생을 걸만한 인생의 고객을 고민해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다. 목숨을 걸만한 나의 열정, 가치, 재능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목숨을 걸만한 고객을 찾는 일이 자기개발을 통한 부자 되기의 핵심개념이다.
이렇게 목숨을 걸만한 일, 트렌드와 시간의 흐름과 상관없이 꼭 해야만 하는 일, 더 나아가서 내가 이 땅에 존재하고 일하는 이유를 나는 미션(Mission)이라 부른다. 결국 자기개발을 통한 부자 되기의 기초는 나만의 미션발견이라 할 수 있다. 미션을 발견하고자 할 때는 열정, 가치, 재능, 고객이라는 네 가지 요소를 순차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제1단계 : 열정,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평생직업에 대한 고민을 하던 30대 직장인 김씨가 승진에서 누락이 되어 나를 찾았다. 그는 입사한 지 11년이나 되는데 승진에 실패했다는 것은 앞으로 회사생활이 녹록치 않을 거라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그리곤 처음에는 답답하고 서운했지만, 지금은 승진하지 못한 자신과 자신을 몰라주는 회사가 실망스럽고 20년 이상은 더 일해야 하는 미래를 생각하니 두렵다고 털어놓았다. 그의 열정의 기본감정을 확인하기 위해 나는 그의 어린 시절에 대한 기억 몇 가지를 물었다. “동네 아이를 때리고 도망쳤는데 그 아이 엄마가 나를 막 쫓아오는 거예요. 무서워서 도망치다 보니 엄마가 일하는 밭까지 달려갔지 뭐예요. 엄마는 괜찮다며 저를 안아주었어요. 나중에 엄마한테 들은 이야기인데, 그 아이 엄마는 내가 너무 도망가는 게 걱정돼서 따라온 거라지 뭡니까.” 중요한 것은 그가 느낀 ‘두려움’과 ‘안도감’이다.
김씨의 열정은 두려움을 극복해가는 과정에서 나온다. 그는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두어 달 동안 무전여행을 하고, 동양철학에 심취했다고 한다. 이제 그의 30여 년의 삶은 두려움이라는 주제로 구슬을 꿴 것이다. 그는 시원하다면서 “인생의 중요한 변곡점이 될 중요한 발견”이라며 고마워했다. 정리하자면 ‘그의 열정의 근원은 두려움을 극복하는 일이며, 그가 하고 싶은 일은 두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렇게 김씨의 삶은 승진누락이라는 '지금과 여기(Here and now)의 감정'과 어린 시절 한없이 도망쳤던 '거기와 그때(There and then)의 감정'이 두려움이라는 하나의 감정으로 정리되는 데, 이런 감정을 핵심감정이라 한다. 당신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지금과 여기에서 느끼는 감정과 어린 시절에 느끼는 감정이 공통된 하나의 감정으로 정리되는 것, 그 부분이 당신의 핵심감정이다. 그리고 그 핵심감정이 열정의 원천이자 에너지의 발산지가 된다.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당신의 열정은 무엇인가? 당신의 감정으로 찾아 보라.

제2단계 : 가치, 나에게 의미 있는 일은 무엇인가?
이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당신이 직접 해볼 수 있는 쉬운 방법이 있다. 시간과 돈을 어떻게 쓰는지 기록표를 만들어서 분석하는 것이다. 시간 기록표는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목록별로 적으면 되고, 돈 기록표는 월 평균 소득과 사용내역을 적어 양쪽의 합을 맞추면 된다.
김씨의 시간표를 보자. 일과 업무는 다른 직장인들과 별 차이가 없었다. 그는 일과외 시간을 이렇게 해석했다. “가족들과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풍부한 경험 속에서 좀 더 나은 미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줄 생각입니다. 내가 영어 학원을 다니고 골프를 치는 것 역시 좀 더 자유로운 미래를 위한 투자입니다.” 이런 해석을 통해 그가 삶에서 추구하는 핵심가치는 ‘자유’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생의 방향을 좀 더 자유로운 삶에 초점을 둔 것이다. 좀 더 자유로운 미래를 위해 공부도 하고 골프도 치고, 아이들이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풍부한 경험도 시켜주고. 이제 그의 삶이 선명하게 그려졌다. “그의 열정의 근원은 두려움 극복이며, 그가 하고 싶은 일은 두려움에 빠진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이다. 그는 두려움에 사로잡히지 않는 좀 더 자유로운 삶을 누리고 싶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런 자유를 전하고 싶어한다.”
우리가 소비하는 시간과 돈은 우리의 핵심가치를 반영한다. 시간과 돈뿐만이 아니다. 우리의 직업, 우리의 사회적 만남과 관계, 우리가 선택한 지역과 공간은 모두 가치의 반영물이다. 이 모든 것을 통해 우리는 이 세상에서 의미있는 일을 하고 싶어 한다. 당신이 의미를 두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 다음 중에서 힌트를 찾아보라. 성공과 성취, 조화와 행복, 자유와 도전, 나눔과 봉사.

제3단계 : 재능, 내가 잘하는 일은 무엇인가?
세 번째 질문에 답하려면 자기 자랑부터 해야 한다. 김씨에게도 똑같이 물었다. “회사에서 어떤 일을 잘했는지 말해보세요. 대학 시절과 중고등학교 시절, 그리고 초등학교 시절에는 뭘 잘했나요?” “회사에서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전하는 일을 잘했고, 학창시절에는 리더십도 있었고 새로운 동아리를 만들어서 키우는 데 재능이 있었습니다.” 핵심 재능을 동사로 표현하라고 했더니, 그는 ‘도전한다’라고 대답했다. 이제 그의 모습을 좀 더 자세히 만나보자. 그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서 매번 열정을 발견한다. 그리고 두려움에 사로잡힌 사람들에게 자유로운 삶을 찾아줌으로써 인생의 의미를 찾는다. 그리고 이제는 두려움에 도전하는 것을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가 가장 잘하는 일은 ‘도전한다’이다.
이제 열정, 가치, 그리고 재능이라는 연결고리를 정리해보자. 열정은 감정형용사로, 가치는 추상명사로 표현된다면, 재능은 재능동사로 표현된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화난다는 감정을 가진 사람은 인생의 의미를 성공에 두기 때문에 성공지향적인 행동을 하며, ‘관리한다’는 재능동사와 연결된다. 시간관리, 돈관리, 그리고 업무관리를 잘한다. 외롭다는 감정이 강한 사람은 행복지향적인 행동을 하며, ‘배려한다’는 재능동사와 연결된다. 배려하는 행동이란 신중함을 의미한다. 경솔하지 않게 생각을 많이 하다 보니 때때로 우유부단하다는 느낌마저 줄만큼 타인을 배려한다. 두려움이 많은 사람은 핵심가치와 ‘도전한다’는 재능동사와 연결된다. 여기서 도전은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의미하는데, 일반적인 여행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여행을 많이 하고, 즐긴다. 마지막으로 죄책감이 많은 사람은 나눔이라는 핵심가치와 ‘지지한다’는 재능동사와 연결된다. 지지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당신은 어떤 동사와 연결되어 있는가?

제4단계 : 고객, 돈 되는 일은 무엇인가?
가난한 사람을 위한 소액신용대출을 하는 그라민 은행의 창설자이자, 2006년 노벨평화상을 받은 유누스 총재의 이야기에서 힌트를 찾아보자. 그는 대학 강단에 서서 교수다운 인생을 꾸려갈 수 있었다. 하지만 사람들이 굶어죽는 현실을 보며 자문했다. “길바닥에선 사람들이 굶어죽는데, 도대체 경제학 이론이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이 질문 앞에서 그는 ‘가난한 사람’을 인생의 고객으로 삼고, 가난한 사람을 위한 은행가가 되리라 다짐한다. 이를 계기로 자신의 열정, 가치, 재능을 재발견한다. 그는 자서전에서 “나는 금융기관에서 돈을 끌어 모으는 재능이 있었다.”라고 고백했다. 도와주고 지지해주는 것이 자신의 재능임을 찾아낸 것이다. 다음엔 주머니를 털어 27달러를 나눠주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함으로써 인생은 ‘나누는 것’이라는 가치를 분명히 표현한다. 그러면서도 겸손하게 고백한다. “내가 단돈 27달러로 42명의 생사여탈권을 좌우할 수 있는 부류라는 게 몹시 부끄러웠다.” 나는 그의 말을 다 옮기기도 전에 희열을 느꼈다. ‘열정은 죄책감(부끄러움), 가치는 나눔, 재능은 지지한다(도와준다), 고객은 가난한 사람’이라는 한 방향 정렬이 한눈에 펼쳐졌기 때문이다. 세계도처로 수출된 소액신용대출제도로 인해 그는 세계적인 부자가 될 수 있었다.
유누스 총재처럼 고객으로부터 깊고도 큰 지지를 받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하고 싶은 일(열정)-의미 있는 일(가치)-잘하는 일(재능)"의 한 방향정렬(Alignment)이 잘되어 한다. 당신이 정말 하고 싶어하는 일은 감정형용사에서 출발한다. 그 감정은 당신의 열정을 불사르고, 그 열정은 고객을 전염시키는 강력한 힘이 된다. 당신이 의미를 두는 일은 가치명사로 정의된다. 그 가치는 고객을 대하는 작은 손놀림, 인사하는 방법과 정도, 말하고 대하는 태도 등으로 나타나게 마련이다. 고객들은 무섭고도 소름끼칠 정도로 당신의 가치를 정확히 판단한다. 그리고 당신이 하는 일은 재능동사로 표현된다. 재능에 기초한 것만 잘하는 일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문제는 그것이 무엇인가를 찾아야 한다는 것. 재능에 기초하지 않는 것은 결코 당신의 강점이나 능력이 될 수 없다. 새해에는 나의 재능을 찾고, 그곳에 집중하고 열심을 내어보자. 그래야 당신이 정말 잘하는 일을 업으로 할 수 있다.

자기개발을 통한 부자 되기 실천사항 제안 한 가지
자기개발을 통한 부자 되기 첫 프로젝트로 당신이 바로 실천할 수 있는 행동은 미션명함을 새기는 것이다. 아래 필자의 미션명함을 참고하라. 앞면에는 고객의 입장에서 당신이 누구인지를 두 가지 관점에서 알려주라. 첫째는 내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고객을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즉 역할(직장인상담/교육전문가, 직장인칼럼리스트)에 대해 기록한다. 둘째는 내가 누구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 고객들이 좀더 자세히 알 수 있는 통로, 즉 연락처(홈페이지, 메일, 전화)를 적어둔다. 특히 홈페이지를 만들어 언제든지 당신이 누구인지, 어떤 일을 하는 지 알 수 있도록 하면 금상첨화다.
그리고 뒷면에는 당신의 미션과 비전을 기록하라. 앞면이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보고 싶어하는 것을 기록해둔 ‘고객용’이라면, 뒷면은 시대의 변화와 트렌드의 추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 길을 가는 당신의 의지를 기록한 ‘내부용’이다. 내부용이라고 해서 고객에게 보이지 말라는 법은 없다. 경험상 확신하건대, 자신의 정신세계를 보여줌으로써 고객의 깊고도 폭넓은 신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한국금융신문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