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찮고 시시한 일
직장인상담전문가인 나는 직장인들의 시시콜콜한 불평을 듣고 이에 대한 상담을 해주는 것이 나의 직업이다. 한 번은 이런 상담을 의뢰해온 내담자가 있었다. "지금하고 하고 있는 일이 주위 사람들의 일에 비해 참 하찮고 시시한 일입니다." 그리고는 자신의 생각을 줄줄 풀어놓았다. "지금의 이 일은 내가 정말 하고싶은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나는 일을 대충대충 하고 마는데, 안타깝긴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만약, 내가 하고 싶은 일이나 잘하는 일을 찾는다면 그때는 정말 혼신의 힘을 다해 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담자의 말에 공감은 되었지만, 왠지 일에 대한 그분의 태도는 변화의 필요가 느껴져 나는 다음의 이야기를 하나 들려주었다.

이야기 하나
재단사 출신으로 가장 크게 성공한 사람은 미국의 17대 대통령 "앤드류 존슨(Andrew Johnson)"이다. 한번은 그가 시의회 의원으로서 워싱턴에서 연설하는 중 자신의 정치경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던 때였다. 그런데 군중 속의 누군가가 큰 소리로 빈정거렸다. "양복쟁이 출신 주제에!" 존슨은 그 빈정거림에 대해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어떤 신사 분께서 제가 재단사였다고 말씀하시는군요. 뭐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그 일을 할 때도 저는 늘 일등이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손님과의 약속을 꼭 지켰고 제 옷은 언제나 최고였습니다." 미국 17대 대통령인 그는 세 살 때 아버지를 잃었고, 가난 때문에 정규학교에 진학할 수도 없었다. 배불리 먹는 것이 소원이었던 그 소년은 열네 살 때 양복점 점원으로 들어가 재봉기술을 익혔고, 열여덟 살 때 구두수선공의 딸과 결혼했다. 결혼 후에야 아내에게 글을 배우며 책을 읽을 수 있었다. 그는 링컨이 암살당하자 대통령직을 승계하여 미국을 안정적으로 이끌었고, 알래스카를 러시아로부터 7백20만 달러에 매입하여 후대에 남겼습니다. 젊은 시절 '최고의 재단사'였던 그는 끊임없는 노력 끝에 '최고의 정치인' 자리에도 올랐다.

이야기가 주는 교훈
이 이야기의 핵심은 "지금의 분야에서 1등을 하는 사람이 자기가 하고 싶은 분야에서도 1등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존슨이 1류 재단사였기에 1류 정치인이 될 수 있었지, 만약 그가 3류 재단사였으면, 그는 결코 1류 정치인이 될 수 없었을 것이다. 나는 내담자에게 도전했다. "이 평범한 진리 앞에서 저는 예외를 한 명도 보지 못했습니다. 이제 자신에게 물어보십시오. 어떤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습니까? 그렇다면 지금 있는 자리에서 최고가 되십시오." 그제서야 내담자는 나의 마음을 확실히 이해한 듯 고개를 끄떡였다. 그리고는 한 번 도전해보겠다고 했다. 하지만, 결심만으로는 어려운 일. 그래서 나는 실천에 필요한 한 가지 팁(Tip)을 선물로 주었다. 이 팁은 보다 즐거운 직장생활을 위해 당신에게도 꼭 필요한 것이리라 생각된다.

쉼표를 찍어라
일을 하다보면, 이런 마음이 들 때가 많다. 물론 겉으로는 표현을 하지 않지만, 속으로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나 그 일 싫어해. 그래서 안 할래.' 이런 생각이 들 때, 쉼표를 찍어라. '나 그 일 싫어, 하지만 1등을 위해서 한 번 해 볼래.' 앞 뒤 생각의 핵심은 '싫어해'와 '싫어, 해'의 차이다. 포로 일꾼은 싫어하는 일을 하기 싫어서 억지로, 대충대충, 마지못해 일을 한다. 하지만, 프로 일꾼은 싫어하는 일을 도전하고픈 일로 바꾸고, 그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최선을 다해 일을 마무리 짓는다. 포로 일꾼과 프로 일꾼의 차이의 핵심은 쉼표이다. 프로 일꾼은 포로 일꾼이 얽매이는 상황에 매달리지 않는다. 이들은 스스로 상황을 편집할 수 있는 쉼표의 능력이 있다. 일이 하기 싫을 때, 때론 그 일이 시시하다고 느껴질 때, 잠시 쉬어라. 그리고 그 일에 "나"라는 쉼표를 찍고, 일을 다시 시작하라. '싫어해'가 '싫어, 하지만 해'라고 느껴진다면 성공이다. 이것이 즐거운 직장생활을 위한 노하우의 핵심이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이트너스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