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기의 SF 영화를 보셨나요?
안성기는 뜨고 지는 스타들이 그렇게도 많은 영화 세상에서도 20년 이상 국민배우로서의 사랑을 받고 있다. 내가 갖고 있는 그에 대한 이미지는 부드러움과 '한결같음 혹은 신뢰할 수 있음'이다. 그가 나온 영화들은 돈 내고 봐 줄만한 즉 신뢰할 수 있는 영화이다. 왜냐하면, 나는 그가 그저 돈을 벌기 위해 영화를 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있는 자는 더 있게 되고 없는 자는 더 가난하게 되던 IMF 시절이었다. 그때도 톱스타들의 몸값은 그저 치솟고 있었지만, 그는 다른 길을 선택했다. 그는 자신의 출연료를 깍고 그 돈으로 다른 스태프들의 처우를 개선하라고 했다. 그가 찍고 싶었던 영화는 '한국영화산업의 발전'이라는 SF(Single Focus) 영화였기 때문이다. 다른 많은 영화인들이 TV출연으로 자신의 DF(Double Focus) 영화에 대한 관심사를 표하지만, 그의 눈은 항상 SF 영화로 한정된다. 이 초점 맞추기가 바로 안성기에 대한 나의 신뢰의 이유이다. 그래서 나는 그의 SF 영화를 참 좋아한다.

개인 효과 : 능력개발의 최대화
때로는 신뢰하고 때로는 의심하는 두 마음(Double Focus)을 가진 사람은 에너지의 사용이 두 곳으로 갈라진다. 그렇기에 '이 일은 내가 좋아하는 일이 아닌데...' 혹은 '이 일을 내가 잘 해낼 수 있을까?'라는 마음과 '그래도 내가 해야할 일인데, 열심히 하자.'라는 두 마음으로 일하는 사람은 절대 온전한 한 마음(Single Focus)을 가진 사람을 따라갈 수 없다. 그래서 나는 성공의 제 1법칙을 "한 마음 법칙"이라 한다. 신뢰하는 한 마음을 가지게 되면 그 곳에만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고 몰입할 수 있다. 그래서 마음이 즐겁고, 의미를 부여하게 되고, 능력도 자연스럽게 향상된다. 하지만 신뢰와 의심의 두 마음을 품으면 반대 법칙이 작용한다. 마음이 혼란스럽고, 의미도 찾지 못하고, 능력개발은커녕 오히려 시대에 뒤지는 사람이 되고 만다. 그러므로 신뢰의 제 1효과는 한 사람으로 하여금 한 가지 일에 집중하게 하여 그의 능력을 최대화하게 한다.

대인 효과 : 거래비용의 감소를 통한 수익의 극대화
서로 신뢰하지 못하는 개인이나 조직은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 이 곳과 거래를 해도 되는지를 판단하게 한다. 그래서 불필요한 문서와 방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된다. 이렇게 되면 결국 거래비용은 커질 수밖에 없다. 결국, 신뢰는 커뮤니케이션을 감소시켜, 심리적 에너지 비용을 들게 하고, 투자해야 할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게 한다. 사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신뢰할만한 리더십이 형성되면 리더는 굳이 동기부여를 위해 직원들에게 시간과 에너지를 들일 필요가 없다. 리더가 해야할 일은 신뢰하지 못하는 직원을 뽑아 억지로 동기부여를 시키는 것이 아니라, 신뢰할만한 직원을 뽑아 그들 스스로가 동기부여를 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뢰의 제 2효과는 사내든 사외에서든 대인간의 거래비용을 감소시켜 수익을 극대화하는 효과가 있다 할 수 있다.

공동체 효과 : 새로운 시장기회 창출
1789년 프랑스 대혁명 때의 이야기다. 민중시위대의 공격을 받은 루이 16세를 끝까지 남아 호위하던 사람들은 프랑스 군대가 아니라 스위스 용병들이다. 루이 16세가 스위스 용병들에게 “너희들은 프랑스 사람이 아니니 고향으로 돌아가라!”고 권유했음에도 불구하고, 786명의 스위스 용병들은 긴급 회의를 열어 목숨을 걸고 끝까지 싸우기를 결정하였고, 이들은 모두 사망했다. 죽음을 무릅쓰고 지킨 그들의 신의 덕분에 스위스 용병에 대한 신뢰도는 "아주 신뢰할만함"이라는 투자적격 판정을 받게 되었고, 이후 프랑스는 이들로 구성된 외인부대를 창설하게 되었다. 또한 다른 많은 국가들이 스위스 용병에게 궁전 수비를 맡겼으며, 로마에 있는 바티칸 교황청은 지금도 스위스 용병을 위병으로 고용하고 있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분명하다. 몇몇 사람들이 공동의 신뢰로 무장하게 되면 그 조직은 하나의 공동체가 된다. 이런 공동체는 역사가 감당하지 못하는 공동체이다. 세대에 세대를 이어 이런 공동체에 대한 수요는 끊임이 없다. 우리가 그토록 찾고자 하는 열광하는 팬 혹은 절대적인 충성을 보이는 고객이 창출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뢰의 제 3효과는 열광하는 팬의 창조이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커민스코리아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