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 잭 웰치 회장을 이긴 마크 노봄의 도전 이야기

"태국에서 자동차 금융 사업을 인수한다고? 나는 거기에 동의할 수 없군요." GE의 잭 웰치 (Jack Welch)회장은 GE 캐피털의 태국 지역담당 책임자인 마크 노봄(mark Norbom)이 작성한 제안서를 한 페이지씩 넘기면서 잔뜩 찌푸린 얼굴로 고개를 가로 저었다. 그리고 의심스러운 말투로 물었다. "어떻게 몇 달 내에 1,000명이나 되는 현지인들을 고용해서 훈련시킬 수가 있죠?" 하지만 마크의 답변은 잭을 감동시키고도 남았다. 마크는 자신과 그의 팀이 이미 4,000명의 지원자들에 대한 서류 심사를 끝냈고, 2,000명 이상의 후보자들에 대한 면접을 마쳤다고 했다. 그리고 그 거래가 성사된다는 조건으로 1,000명의 사람들과 고용 계약을 맺어놓은 상태라고 했다. 잭은 마크의 도전 정신에 감화되어 그 거래를 승인했다. 잭은 회의실에 들어갈 때 '그 사람은 여기에서 나가야 될 거야.'라고 생각했지만, 회의실에서 나올 때는 '이것 참, 굉장한 일이 벌어질 수도 있겠군.'이라고 기대를 하게 되었다. 마크는 옳았다. GE는 태국 자동차 금융 사업을 고성장 및 고수익 사업으로 키워나가면서 3년 동안 좋은 실적을 올렸다. 잭의 자서전에 나오는 위의 사례에서 나는 금융기업의 도전정신에 대한 중요한 아이디어 몇 가지를 얻었다. 이를 바탕으로 금융기업의 특성은 무엇이며 그 일의 주인공인 금융 직장인의 도전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1. 위험에 도전하라
혹 당신은 GE의 창시자가 발명왕 에디슨이라는 사실을 아는지? 에디슨에서부터 잭에 이르기까지 GE는 항상 과감한 도전자가 되기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렇다. 어떤 비즈니스가 되었든, 위험(Risk) 없는 수익이 어디에 있단 말인가? 특히 금융기업에게 있어서 위험관리는 금융관리의 핵심이 아니던가? 결론은 고수익 비즈니스를 하면서 위험을 줄이는, 즉 위험에 도전하는 노하우를 개발하는 것이다. 위의 사례에서 마크가 한 일이 바로 이것이다. "고수익 사업에서 위험 줄이기" 이 원리를 통해서 마크는 GE 캐피털의 전성기를 열어간 장본인이 되었다. 여기 색다른 과감한 도전자를 한 사람 더 소개한다. 그는 가난한 사람들의 은행 '그라민 은행'의 설립자이자 총재인 무하마드 유누스(Muhammad Yunus)이다. 그라민 은행은 현재 방글라데시 전역에 1,175개의 지점을 두고 240만 명에 1,600억 타카(약 3조 3,600억원)을 융자해주는 직원 수 1만 2,000여명의 대형 은행이다. 재정구조도 방글라데시에서 가장 안정적이다. 그라민 은행은 제도 금융이 가난한 사람들에 대해 갖고 있던 편견과 고정관념을 뒤엎는 '소액신용융자(Microcredit)'라는 획기적이고 단순한 방법으로 방글라데시 인구의 10%가 넘는 240만 가구의 생활을 바꾸었다. 은행은 부자를 고객으로 모신다는 고정관념을 벗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은행을 설립하기 위해 위험에 도전한 그의 과감한 도전정신을 나는 존경한다.

2. 실패에 도전하라
부자들과 가난한 사람들과의 차이 중 하나는 실패에 대한 생각의 차이이다.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들이 한 번의 실패도 하지 않은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것은 사실과 거리가 멀다. 독일 출신의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이자 존경받는 머니 코치인 보도 새퍼(Bodo Schafer)는 26세 때 파산한 사람이었다. 하지만 그는 이에 굴하지 않고 그 실패에 도전하여 지금은 이자만으로 생활하는 부자가 되었다. 일본의 행복한 부자 혼다 캔도 마찬가지다. 그의 말을 들어보자. "실패했다는 것은 적어도 무엇인가에 도전했다는 뜻이지. 중요한 것은 실패한 후에라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정신력이라네." 그의 말대로 미국의 백만장자들은 부를 쌓기 전에 적어도 한 번은 파산을 겪었던 사람들이다. 정리해보자. 부자들의 입장에서 볼 때, 실패란 포기했을 때에의 생각이다. 실패했다고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는다면 그 실패는 성공을 찾고 있는 하나의 과정인 셈이다. 이런 의미에서 실패는 성공이라는 씨앗을 가진 선물인 셈이다. 그래서 나는,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사물의 이면을 바라보기를 좋아하는, 그래서 실패에도 불구하고 또 도전하는 부자들을 존경한다.

3. 물음표에 도전하라
오른쪽의 BCG(보스턴 컨설팅그룹) Matrix를 보라. 우리가 알다시피,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물음표에서 신규사업으로 시작하여, Star사업으로 자리 매김하고, 이후에는 Cash Cow가 되었다가 마지막에는 Dogs가 된다. 이 매트릭스가 의미하는 것은 물음표에 도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음표에 도전하지 않으면 우리는 결코 Star 사업을 만들 수 없고, Cash Cow를 기를 수 없다. 나는 최근 이 지혜를 부동산 사업을 하는 한 부부 노인에게서도 들을 수 있었다. 그들은 용기있게 결단을 내리고 다양한 것에 도전한 것을 자랑스러워했다. 남편은 나이가 들고나니 무언가를 도전해서가 아니라 무언가를 도전하지 않아서, 그리고 더 많이 사랑해주지 못해서 후회한다고 말했다. 나는 그들의 지혜와 BCG 매트릭스의 지혜와의 공통점에서 인생의 심오한 지혜를 깨달을 수 있었다. 당신과 나나 우리는 결코 비즈니스만을 하려고 하는 사람이 아니다. 우리는 비즈니스를 넘어 보다 풍요로운 삶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사람들이다. 결국, 인생은 비즈니스를 통해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풍성한 사랑을 만들어가는 것이 아닌가? 그러기에 나는 삶의 각 영역에서 도전하기를 좋아하는 당신을 존경한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LG투자증권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