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직장인 상담가 정연식입니다.

요즘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치열한 생존 경쟁을 자진해 이탈하려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금전 수입과 사회적 지위에 연연하지 않고 느긋하게 삶을 즐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 하나의 추세로 자리를 잡고 있다고 하는 데, 이들을 다운시프트족(族)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다운시프트(downshift)의 사전적 정의는 저속 기어로 바꾼다는 뜻인데요, 속도를 우선하는 삶에 브레이크를 밟는다는 의미로 해석을 하면 되겠지요?

여러분이 다운시프트족인지 아닌지를 확인해 보십시오. 질문은 하나이며 보기는 2개 밖에 없으니까,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자, 이제 질문입니다. "여러분은 직장 생활을 통해 가장 얻고 싶은 것이 무엇입니까? 1번 개인 생활과 사회 생활의 적절한 조화, 2번 경제적 부." 이제, 1번과 2번 둘 중 하나를 선택하십시오. 만약 여러분이 1번을 선택하셨다면 여러분은 다운시프트족일 가능성이 큽니다.

최근 한 인재파견회사가 20∼30대 직장인 57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번을 선택한 비율이 2번을 선택한 비율보다 약 2배가 되었다고 합니다. 또, 가장 보장받고 싶은 직장 혜택으로는 45가 '유급성 안식년 휴가제'를 꼽았습니다. 이는 예전에 큰 인기를 누리던 '해외 연수 및 지사 근무 기회 21%나 '인센티브 및 능력별 승급제' 16%를 확연하게 앞지르는 수치입니다. 그리고 '빡빡한 근무시간과 고소득'보다는 '저소득이라도 여유로운 직장 생활'을 택하겠다는 응답자가 절반을 넘어 직장 생활에 대한 가치관이 크게 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 사법연수원을 수료한 예비 법조인 중 12명은 판·검사 임용이나 법무법인에 들어가기보다 시민·사회·종교단체의 공익 변호사를 자청했다고 합니다. 2000년에서 003년에는 매년 1명 내지 4명이 이런 길을 선택한 것에 비해 몇 곱절 많은 셈인데요, 이것도 세속적 성공보다는 자신이 가치있다고 여기는 일을 중시하는 것, 즉 다운시프트 철학이 담긴 시대의 한 흐름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직장인 여러분, 무척이나 바쁘게 살아온 1주일은 아니었는지요? 오늘은 다운시프트의 의미를 되새기며 느림의 미학을 한 번 느껴보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MBC 방송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